Post

반응형

「94년의 추락(Crash of '94)」이라고도 불리우는 1994년의 세계 주식 시장 폭락은 미국을 심각한 불황에 빠뜨렸습니다. 당시 미국 전역의 수백만의 가족들이 직장과 집을 잃었고, 겨우 2년만에 미국은 노숙자, 실업, 부패로 점철된 사회로 변하고 말았으며, 많은 시 정부들이 파산을 선언하거나 붕괴했습니다. 이 후일「대붕괴(Collapse)」라고 불리우게 된 이 사태 때문에,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노마드가 서부 해안에서 모습을 드러내게 됩니다. 

이윽고 이 노마드 현상이 미국 전역으로 번져나가게 되었으며 2000년에 이르면, 미국에서 노마드가 되거나 그보다 더 나쁜 상황에 처하게 된 사람이 최소 2,500만명에서 5,000만명에 이르렀다고 추정되기까지 했습니다.「4대 갱단(Gang of Four)」이 일소되고「계엄령(Martial Law)」이 해제되는 등, 20세기의 혼란이 차츰 잦아들게 되자 노마드 인구는 형식적으로나마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기업들이 전세계를 주도하게 되면서, 사태는 답보 상태에 머무르게 되었습니다.

「밀리테크(Militech)」,「페트로켐(Petrochem)」,「라자루스(Lazarus)」같은 메가코프들이 집권하는 사회 속에서, 모든 이들에게 기회가 평등하게 주어진 것은 당연히 아니었습니다. 중상모략이나 각종 음모로 인해 모든 재산을 잃고 빈털터리가 된 사람은 부지기수였고, 이런 사람들에게 남겨진 선택지는 그다지 많지 않았습니다. 노마드가 되는 것은, 그 중 하나였으며 이 때문에 21세기 이후로도 노마드는 미국내에서만 해도 700만명이 넘는 규모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2020년 이후의 노마드

2020년대, 나이트 시티(Night City) 인근의 노마드들은 매드맥스 스타일의 소규모 갱 집단으로, 황무지를 거닐고 다니면서 자기들끼리 싸우거나, 이들의 영역에 들어온 이들에게 산적질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4차 기업 전쟁(Fourth Corporate War)」이 발발하고, 핵폭탄이「아라사카 타워(Arasaka Tower)」를 날려버리면서 나이트 시티에서 대량학살을 일으키자, 노마드들도 뭉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적지 않은 수가 나이트 시티 인근까지 이동해왔는데, 이들의 목적은 나이트 시티와 미국의 다른 도시들을 잇는 모든 종류의 물리적 이동수단을 장악하고, 컨트롤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당시 나이트시티에서는, 기업구획에서의 핵폭발 때문에 2백만이 넘는 사람들이 보금자리를 잃어버렸습니다. 직접적으로 주거지가 파괴당한 사람도 있었으며, 핵폭발로 인해 도시 기반이 용융되어, 자신이 살던 주거지역이 침수피해를 입어 그렇게 된 사람도 있었습니다. 곧 웨스트브룩(Westbrook), 퍼시피카(Pacifica), 헤이우드(Heywood), 그리고 남부 나이트 시티 교외지역은 생존자들이 우글거리는 텐트 도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도시는 절대로 진짜 집이 아니었고, 어떤 형태로든 시급한 조치가 필요했습니다. 

미국 연방 정부 측은 나이트 시티 재건에 협조하겠다고 약속했으나, 결국은 말 뿐이었습니다. 이들이 정치적으로 계산해본 결과, 나이트 시티를 폐허가 된 상태로 두는 것만으로도 북부 캘리포니아의 영향력이 감소되어, 결국 연방 정부에게 굴복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나이트 시티 상층부도 바보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런 연방 정부의 속셈을 훤히 꿰뚫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연방 정부 측에게 손을 벌리는 대신, 나이트 시티는 외부 자원으로 눈을 돌리게 됩니다.

이때 나이트 시티는 수많은 무법자 용병들로부터 협력을 구했습니다. 노마드 중「알데칼도(Aldecaldos)」들과 그들의 동맹인「스톰 테크놀로지(Storm Technologies)」가 나이트 시티의 요청에 응했고, 그렇게 재건이 시작되었습니다. 알데칼도 클랜과 스톰테크는 과거 시카고 프로젝트에 참가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도시 재건에 한해서만큼은 대단히 많은 경험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특이한 장비를 갖춘 이들은, 먼저 화물용 컨테이너를 활용해 피난민들에게 임시 주택을 제공했고, 후에는 철도와 해운을 통해 조립식 모듈을 들여와 대규모 임시 주택을 건설해주었습니다. 

이로서 노마드들은 나이트 시티 인프라 재건 과정의 가장 큰 투자자이자 건축가가 되었습니다. 이들은 나이트 시티의 수리 서비스를 담당했고, 나이트 시티와 외부 지역을 연결하는 운송수단을 제공했습니다. 또 노마드들이 기술 교역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해줌으로서, 전후의 기술발전의 정체기에도 나이트 시티는 어느 정도 명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 와중에도 일부 노마드들은 무리를 이뤄 황무지를 배회했는데, 그렇다고 하더라도 전처럼 이들끼리 항쟁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대신 살아남기 위해 협력하기 시작했죠.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