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노마드(Nomad)들은 한때 기업 측의 임금 노예였지만, 해고 당하고 쫓겨난 탓에 지금은 집시나 매드맥스 영화에 나오는 모터 갱들처럼 고속도로를 방랑하는 사람들 입니다. 길거리에서의 삶은 고단하기 때문에 패밀리들은 끈끈한 유대감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만약 한 노마드가 곤경에 처하게 된다면, 그는 자신의 뒤를 봐달라고 패밀리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노마드 vs 갱 문화

2020년 시점의 갱 문화와 노마드 문화 사이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었습니다. 이 두 집단은 영토와 경제 문제를 놓고 가끔 폭력사태를 빚기도 하는데, 그 결과 역시 경제적인 요인으로 해결되곤 했습니다. 다만 노마드 집단의 리더들은 그다지 교활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래서 만약 갱들이 노마드의 앞길을 가로막는다면, 아무런 거리낌 없이 이 갱들을 완전히 없애버리려할 것입니다. 다만 대붕괴 이전의 많은 트라이브들이 갱 조직이었다는 점도 있으므로, 사실 노마드들은 갱단에 대해 특별히 나쁜 감정을 느끼고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가능한한 갱단과 직접적인 마찰을 빚는 것은 피하는 편입니다. 심지어 노마드 트라이브들은 물품이나 서비스로 대가로 지불하는 것으로 일부 갱단을 일시적으로 고용하기도 합니다. 

 

 

 

 목차

 

 

[1] 노마드(Nomad), 이들은 누구인가?

 

이들은 수십 년전에 자신들의 보금자리에서 쫓겨난 이들입니다. 이들이 가지고 있었던 주택은 기업에 의해 접수당했고, 임대료를 미끼로 온 사방에 뿌려져 버렸습니다. 그런 건 이제와서 처음있는 일도 아니며, 앞으로도 계속 벌어지게 될 일이죠. 이 같은 조치를 당한 것은 한 두 가족 뿐만이 아니었고, 점점 수많은 가족들이 이런 상황에 처해짐에 따라, 길거리로 나앉게 된 이들의 숫자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스스로의 생존을 위해 손을 잡게 되고, 그 결과 노마드 팩(Nomad pack)이 형성되었습니다. 

수많은 승용차, 밴, 버스, RV가 모인 거대한 오합지졸 함대인 노마드 팩(Namad pack)은 이제 고속도로를 배회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연식이 오래된 차량에 탑승해, 사회가 파탄난 세상 속에서 물자, 잡동사니, 예비 부품을 찾아 헤맵니다. 이 팩은 이제 고향이자, 선생님이자, 의사이자, 지도자이자, 메카닉이나 다름없습니다. 노마드 팩은 실질적으로 바퀴 달린 마을에 가까우며, 모든 구성원들은 결혼 또는 친척 관계로 맺어져 있습니다. 가끔 이들은 연료 보충이나 식료품 확보를 위해 마을까지 내려오곤 합니다. 

어떤 때는 수확을 위해 남쪽으로 향하기도 합니다. 작물을 수확하면 이를 돈이나 식량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법률에 구연되지 않는 팩들은 기동하는 군대처럼 행동하며, 도시들을 위협하거나 기업 전쟁에 고용되기도 합니다. 당연하겠지만 경찰은 노마드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건 별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노마드들의 차량은 이미 제대로 장갑을 갖추고 있는 데다, 미니건・로켓런처 같은 훔친 무기로 충실하게 무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팩(Pack)에서 가장 눈에 띄는 멤버는 스카웃(Scouts)입니다. 오토바이나 재빠른 머슬카에 올라탄 가죽 패션 라이더들은 무리를 적습으로부터 보호하고, 안전한 야영지를 찾아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누구든지 스카웃 임무를 수행하다 보면, 자신의 노마드 팩이 결코 적지 않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라이벌 노마드 팩에서부터, 법률, 카우보이에 이르기까지 문제는 다종다양하죠. 이 때문에 노마드라면, 꼬맹이조차 총을 쏠 줄 알며 남녀노소가 나이프 정도는 휴대하고 다닙니다. 21세기에 홈리스가 되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죠.

 

 

[2] 노마드의 역사

 

노마드의 역사 참조

 

 

 

 

[3] 노마드의 세력

 

노마드의 세력 참조

노마드의 구성단위 참조

세븐 네이션(Seven Nations) 참조

 

 

[4] 노마드의 문화 및 교육

 

노마드의 문화 및 교육 참조

노마드의 규범 참조

 

 

 

[5] 노마드의 대외 이미지

 

노마드 사회에서는 나름대로 규범이 존재하며, 그 규범을 어기는 존재는 네이션에서 추방당하게 됩니다. 문제는 그 규범이 만국 공통으로 적용되는 물건이 아닌지라, 정부나 도시민들 입장에서는 노마드들이 마치 법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활동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예를 들면 장물을 거래하거나, 돈을 받고 사람을 숨겨주거나, 불법적인 물자를 수송하는 행위가 있죠. 그래도 노마드들은 구세대적인 가치관을 고수하고 있는 편이기 때문에, 정말로 선을 넘는 행위는 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2020년 이후 노마드들은 하나로 뭉쳤고, 나이트 시티(Night City) 재건에도 결정적인 도움을 주었으며, 물류 부문에서 많은 사람들의 생활을 지탱해왔습니다. 

이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노마드에 대한 이미지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노마드 네이션에서 추방당한 이들로 구성된「라펜 쉬브(Raffen Shiv)」때문이라고 자신있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라펜 쉬브들은 매우 잔인하고 공격적이며, 갱단처럼 온갖 강도짓이나 습격을 해댑니다. 노마드와는 행동 양식 자체가 명백히 다르지만, 외부인 입장에서는 구분을 잘 하지 못한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대다수의 도시민들은 노마드와 라펜 쉬브가 다른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피해를 입은 교외지역 사람들마저도 라펜 쉬브=노마드 라고 여기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이 때문에 최근들어 라펜 쉬브가 활개치면서 노마드에 대한 평판도 수직낙하해버린 것입니다.

게다가 간이 배밖에 나온 라펜 쉬브들은 기업에 큰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사실 이들이 활동하고 있는 황무지 지역은 혼란과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라펜 쉬브 역시 가능한한 제대로 된 무장을 갖추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그런 장비를 갖출 만한 금전적 여유가 있을 리 만무하기에, 선택지는 오직 하나뿐입니다. 즉, 기업 측이 제조한 군용 무기나 차량을 노리고 기업의 시설이나 수송대를 습격하는 것이죠.  

이런 일들이 워낙 빈발한 탓에, 많은 기업들은 라펜 쉬브는 물론 노마드에게조차 우호적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들의 재산을 훔치는 범죄자라고 인식하고 매우 강경하게 대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밀리테크(Militech)」「아라사카(Arasaka)」의 기업 용병들 역시 상황은 똑같아서, 이들은 노마드와 조우할 때마다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충돌하거나 심심찮게 총격전을 벌이는 경우마저 있습니다.

 

 

반응형
▲ top